Previous

2094년 에이플래닛은 막대한 차원에너지를 컨트롤 할 수 있는 에너지가면을 만들었습니다!
이 제품은 신성한 공간 속에 잠들어 있는 신들을 보고 이야기 나눌 수 있는 물건으로 우린 이 제품을 활용해 한국의 숨어있는 고대 신화들을 추적하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신화기록자로 선정된 당신에게 의뢰할 일은 충청남도 공주시 고마나루에 위치한 곰사당에 잠들어있는 웅신을 만나 한국의 고대신화를 기록해 와주는 일입니다.

우리는 이번 기록을 통해 삼국시대, 삼국유사속에 나오는 고대신화의 이야기를 추출할 수 있을 꺼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에이플래닛사에서 제작한 차원에너지를 컨트롤 할 수 있는 에너지가면.
이 가면을 착용하고 오래된 물건 혹은 신성한 공간을
바라보면 설화와 신화 속에 나올 법한 신령, 귀신, 신, 도깨비 등 소통할 수 있다.

오랜 실험 끝에 만들어낸 제품으로 신화와 신들의 이야기를 추출하는 방식으로 신들의 역사를 기록해 나가고 있다.

케빈

신화기록자님 오셨군요 반갑습니다.
저는 곰사당 신화기록 담당자 케빈이라고 합니다.

신화기록자

예 반갑습니다.
듣고 왔습니다만, 제가 이번에 기록해야 할 내용을 설명해주실 수 있으신가요?

케빈

물론입니다. 충청남도 공주시의 고마나루터에는 옛부터 고마신화가 내려오고 있어 이에 대해 조사하다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곰사당에서 기록해야 하는 내용은 웅신에게서 해의신과 달의신에 대한 신화를 기록하는 것입니다.

삼국유서에 따르면, 삼국시대의 고대신화 상위신인 해의신과 달의신이 있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두 신들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기록해주시면 됩니다.

신화기록자

예 감사합니다.
해의신과 달의신의 이야기라니 빨리 보고 싶네요.

케빈

저희가 각 공간에 기록한 이야기를 담을 수 있는 카드들을 비치해 놓았습니다.
모든 스토리의 이야기 카드를 모아서 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신화기록자

그럼 가보겠습니다.

신화기록자

안녕하세요 웅신님 이야기를 들으러 왔습니다.

웅신

그래 반갑구나. 네가 신화기록자구나.

신화기록자

전해들었습니다만 해의 신과 달의 신에 대한 고대신화를 알고 계시다고 들었습니다.
혹시 이에 대해 자세히 이야기해주실 수 있으신가요?

웅신

그래 그렇게 이야기 했지, 나는 이야기하는걸 아주 좋아한다네.
그래서 내 이야기를 들어준다고 한다면 난 언제든지 환영이야!
해와 달신에 대한 이야기는 특히 내가 더 좋아하는 이야기이지!

신화기록자

경청하겠습니다!

웅신

음… 이 이야기는…(챕터 3에서...)

웅신

아주아주 먼 옛날 태초에 해의신과 달의신이 있었다네…
이 둘은 처음부터 하늘에 있었던게 아니라, 땅에서 살았다고 하지
그중 해의 신인 그녀는 동식물만이 있는 대지 위에서 항상 밝은 빛을 내뿜으며 살고 있었다네.

웅신

그녀는 문득 어디에도 자신과 같은 모습의 생물은 없다는 것에 외로움을 느꼈네.
그렇게 수 만년이 지나 외로움이 극에 달할 때 '누군가'를 찾기 위해 서쪽으로 또 서쪽으로 이동했다네.

웅신

시간이 하염없이 흘러 계속 대지를 걷다보니 그녀는 확신할 수 있었는데, 그건 나와 비슷한 어떤 존재가 저 멀리 분명히 존재한다는 것이었고 ‘만날 수 있을 것 같다’라는 것이었네

웅신

하지만 그건 쉽지 않은 일이었지.
아무리 찾아 보려고 노력해도 결국 만날 수가 없었다네.
그녀는 자신이 돌보는 식물과 동물에게 듣고 바람과 바다에 흘러온 기억을 보며 그녀와 비슷한 그를 상상하기 시작했어.

웅신

그의 모습이 구체화 되면서 보고싶다는 생각들로 가득찼지.
하지만 결국 만날 수 없는 사랑이 되어버렸지

곧 자신이 이 땅을 위해 하늘로 올라가야 한다고 느낀 그녀는 마지막까지 열심히 찾고 또 찾았어.

웅신

달의신인 그는 어느순간 자연스럽게 느낄 수 있었다네...
바로 누군가 자신을 찾고 있다는 그 느낌.
숙명처럼 서쪽으로 계속 이동해야 하는 그는 그녀를 만나지는 못했지만, 그 또한 신이라 자연들이 남긴 기억을 통해 어렴풋이 그녀가 자신을 찾는 모습을 알 수 있었지.

웅신

하지만 그 또한 아무리 만나려 노력해도 그녀를 만날 수 없었어
이 둘은 운명과도 같이 같은 방향으로 같은 속도로 이동하였거든.

그렇게 시간이 흘러 그도 이제는 하늘에 올라가야 한다는걸 느끼고 절망했다네.

웅신

하늘로 올라가는 운명의 날이 다가왔고 끝내 그녀를 찾지못한 채 하늘에 올라 자신이 돌보던 세상을 바라보며 가슴 벅차던 그 때

마주 올라온 해의 신과 달의 신으로 인해 저 멀리 해와 달의 경계선인 ‘새벽’이 생겨났고 그곳에서 둘은 운명적으로 서로를 볼 수 있었다네

해의 신과 달의 신의 이야기는 여기까지라네.

등장인물카드
공연안내
이채현 X 임정완 ‘웅신’
공연장소 공주시 고마나루 곰사당 인근
공연날짜 2022.09.25
공연시간 19:50 ~ 18:40
공연내용 현대국악

몽금포 타령

서도민요 ‘몽금포타령’을 피아노와 함께 현대적 재즈스타일로 편곡하였다. 현대적 피아노 코드에 가야금을 얹어 새로운 앙상블로 재해석하였다.

샐별지자

‘이재’가 지는 시조로 봄날 농촌의 유유자적한 풍경을 노래한다. 고요하면서도 평화로운 느낌을 담아서 편곡하였다.

십이난간

시창은 한시를 가사로 하여 장단 없이 자유롭게 부르는 전통곡이다. 강릉 경포대의 잔잔한 풍경의 내용을 담고 있지만, 노래 없이 가야금과 피아노의 연주로 역동적인 음악으로 표현하였다.

나의 바다

심화하는 아픔과 우울의 변화를 바다에 담아 이야기한다. 아른거리는 희망에 사로 잡혀 갈피를 잃고 모든 것을 내려놓고 싶은 마음. 혼란스러운 세상을 살아가는 이들의 다양한 우울이 모든 물의 종착지인 바다를 만나 이어진다. 이 바다는 나의 바다인가 너의 바다인가 우리의 바다인가.

벌새

소박하고 아기자기한 연못에서 빠른 날갯짓으로 날아다니며 꽃의 꿀을 먹는 벌새들의 표현을 가야금과 피아노의 구성으로 표현해보았다.

돗가비

도깨비의 옛 형태의 말을 돗가비라고 한다. 이 공연의 메인 주제이며, 돗가비들은 인간들에게 착시현상을 부리고 장난을 치는 모습을 한국 장단을 착안하여 가야금과 피아노 구성으로 표현한다.

안개와 노을, 바람과 달빛

‘연하(煙霞)에 집을 삼고 풍월(風月)로 벗을 사마 태평성대(太平聖代)’
속세를 떠나 자연에서 허물없이 살아가고 싶은 소망을 담아 아름다운 자연의 경관을 그리듯이 노래한다.

노랫, 가락

경기민요의 대표적인 곡인 노랫가락을 가지고 피아노, 가야금과 함께 표현한다. 익숙한 전통음악의 멋과 현대적인 느낌을 동시에 느낄 수 있다.

체험안내
나만의 가면 페인팅
체험장소 공주시 고마나루 곰사당
체험날짜 2022.09.25 일요일
체험시간 19:30 ~ 22:30
체험내용 야광물감을 활용해 이색적인 가면 페인팅을 체험한다. 이 가면으로 웅신 스토리 체험을 할 수 있다.

체험 유의사항

- UV램프를 눈으로 쬐지 마십시오.

- 15세 미만 모든 참여자는 보호자 혹은 부모와 함께 참여하시기를 바랍니다.

INFORMATION

공연 개시에 대하여

- 입장 시간은 당일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으니 사전 양해 부탁드립니다. 또한, 혼잡시에는 대기시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입장에 대하여

- 사고 및 혼란없이 여러분 모두가 원활히 입장하실 수 있도록 반드시 스태프의 지시에 따라 주십시오. 스태프의 지시 및 주의사항에 따르지 않으실 경우, 입장이 거부되거나 이벤트가 중지될 수 있습니다. 또한, 행사장 상황에 따라 안전을 위해 입장을 규제할 수도 있습니다.

- 주최자의 판단에 따라, 입장 시 반입 금지 물품을 확인하기 위해, 소지품을 체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 아트나이트워크는 조명과 빔프로젝터 및 레이져를 사용합니다. 빛을 사용하는 제품의 경우 눈에 투사될 경우 시력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어린이 및 아동에 대해서 주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청소년 성인도 빛을 직접적으로 눈으로 보거나 테스트하지 마십시오.

오시는 길·교통에 대하여

- 고마나루 주차장을 이용해 주십시오.

- 행사장 내를 돌아다니며 음식을 먹는 행위는 삼가십시오.

- 코스는 자연 지형을 살린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지면이 울퉁불퉁하거나 미끄러지기 쉬운 곳 등이 있습니다. 걷기 편한 복장과 신발로 참가해 주십시오.(하이힐이나 샌들 등의 착용은 삼가 주십시오.)

- 행사장 내에서는 뛰지 마십시오.

- 본 행사를 감상할 때는 우측통행을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진행구간은 우측통행을 지켜주세요. 입구에 소지품을 맡기실 수 없습니다.

- 아이에게서 항상 눈을 떼지 마시고, 반드시 손을 잡고 이동하여 주십시오.

- 안내견(시・청각 보조)을 제외한 소형견을 포함한 반려동물 동반 입장은 불가능합니다.

- 행사장 및 주변은 금연입니다. 흡연은 정해진 흡연장소를 이용하여 주십시오.

- 촬영 시, 드론 및 일각대, 삼각대를 활용한 촬영은 삼가 주십시오. 통로를 막고 촬영하는 것 또한 삼가 주십시오.

기타 주의사항

- 본 행사는 우천 시에도 실시하오나, 기상 상황 및 자연재해나 안전상의 이유로부득이하게 공연 전체 및 일부를 중지 또는 변경할 경우가 있습니다. 사전 양해부탁드립니다. 또한, 이벤트가 취소 및 연기가 되더라도 교통비, 숙박비 등을 보상할 수 없습니다.

- 주최자에 의한 촬영 시, 입장객 여러분들이 촬영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 다른 고객님께 피해를 주거나 운영에 지장을 줄 우려가 있는 행위를 하실 경우, 입장을 거부하거나 퇴장 조치될 수 있습니다.

- 행사장 내외에서 발생한 사고 및 도난 등에 대해, 본 시설 및 관련 회사는 어떠한 책임도지지 않습니다. 귀중품을 포함한 물품 등은 직접 관리해 주십시오.

다음의 행위는 엄격히 금지합니다

- 위험물(칼, 가위 등), 차량(자전거, 킥보드 등 포함) 탑승 및 다른 고객님께 피해를 줄 수있는 물건의 반입.

- 펜스를 넘는 행위. 정해진 경로를 벗어나는 행위. 역주행 하는 행위. 만취 상태의 입장. 폭력행위자의 입장.

- 기타 주최 측이 위험하다고 판단한 물건의 반입 및 행위.

인근 관광지 소개

공주의 옛 지명, 고마나루

푸른 솔밭에서 설화 속 곰을 만나다.
백제시대 가장 큰 나루터, 인간을 사랑한 곰의 슬픈 이야기가 전하는 솔밭, 금강의 수신과 곰에게 제사를 지내던 웅진단 터, 곰을 모신 사당이 있다.

소재지 : 충청남도 공주시 백제큰길 2045
문의처 : 성주산자연휴양림 041-930-0982

고마나루는 무성한 솔밭 금강 가에 위치하고 있는 옛 강나루 이름이자 공주시의 옛 지명이기도 하다.
공주시 웅진동 북쪽을 휘감아 도는 강나루의 솔밭, 연미산이 마주보이는 강 쪽으로 웅진수신지단(熊津水神之檀)이 마련되어 있다.
이 수신단의 유래는 국가에서 주관하여 제를 지내는 두 곳의 단(壇)에서 유래된다.
산신(山神)에게 제사지내던 곳이 계룡산 중악단(中嶽壇)이고 수신제를 지내던 곳이 고마나루의 웅신단.
고마나루 솔밭 강변에 설치된 웅신단은 춘추의 제향뿐 아니라 중요한 행사가 있을 때도 고유제를 지내고 산천의 신령에게 가호를 기원했던 곳이었다.
임진왜란이 발발하자 의병을 일으켜 청주성 탈환에 큰 공을 세운 중봉 조헌에 대한 연구서 『조헌연구』에 의하면 “1592년 7월 4일 조헌은 웅진 웅신단에서 의병을 규합하고 적을 토벌하기 위한 제를 올리고 청주성 전투에 출진했다” 는 기록이 확인되고 있다.
이는 웅진단이 국사를 기원하는 중요한 제단이었음을 잘 말해준다. 고마나루가 속해있는 웅진동의 옛 지명 용당리(龍堂里). 용왕신을 모신 당이 있기에 붙여진 이름인 점은 백제시대부터 유래되어 온 고마나루를 잘 말해준다.

백제의 고도 공주의 상징, 공산성

백제 고도의 역사를 담다.
백제 때는 왕이 살았던 왕성으로 금서로(서문)의 성벽은 한국의 그 어느 성곽보다도 아름답다. 성곽을 따라 걸으면 공주 시내를 한눈에 볼 수 있다.

소재지 : 충청남도 공주시 웅진로 280
문의처 : 041-856-7700

공산성(사적 제 12호)은 백제시대의 대표적인 성곽으로 웅진백제(475~538)를 지킨 왕성이다. 금강이 흐르는 해발 110m 능선과 계곡을 따라 흙으로 쌓은 포곡형(包谷形)산성이다. 백제시대에는 웅진성, 고려시대공주산성, 고려시대 이후 공산성, 인조가 이괄의 난(1624)을 피해 산성에 머문 이후 쌍수산성으로도 불렀다. 조선 선조·인조 때 지금과 같은 석성(石城)으로 개축하였고, 이후 지속적으로 사용된 공산성에서 시대별 역사를 살펴 볼 수 있다.
백제인들이 산위에 왕궁을 지은 이유는 무엇일까? 성벽은 밖에서 오르지 못하게 쌓고(치성雉城), 남북에 두 개의 문루와 적에게 보이지 않는 출입문(암문暗門)을 만들었다. 공산성 옆의 공주 옥녀봉성(충청남도 기념물 제 99호)은 흙으로 쌓은 성(퇴뫼식)으로 공산성의 보조왕성의 역할을 하였다.

백제문화제 기간에는 공산성 앞에서 금강신관공원까지 부교로 건널 수 있다. 금서루에서는 백제왕국의 위풍당당함을 ‘웅진성수문병근무교대식’으로 볼 수 있고, 금강신관공원에서는 밤풍경이 아름다운 공산성 감상이 가능하다.

베일에 싸인 백제사의 열쇠, 공주 무령왕릉과 왕릉원

백제의 흔적을 담은 타임캡슐이 열리다.
송산리에서 발굴된 백제 25대 왕의 무덤으로 능선 따라 오솔길이 있는 아름다운 길은 박물관까지 이어진다.

소재지 : 충청남도 공주시 왕릉로 37
문의처 : 041-856-3151

공주 무령왕릉과 왕릉원(백제25대왕)은 1971년 배수로 공사를 하다 우연히 발굴되었는데, 1,500년 전의 모습을 고스란히 간직하며, 완전한 상태로 발굴되었다. 이는 삼국시대 파장자의 신분을 알 수 있는 한국 고대의 유일한 왕릉으로, 화려하고 세련된 미의식과 창의성, 수준 높은 공예기술을 엿볼 수 있다.

심산유곡 고즈넉한 절집, 마곡사

고즈넉함 속에서 선인의 지혜를 전하다.
태화산 자락에 있는 마곡사는 백제 때 세운절로 신록이 아름답기로 유명하고 매년 봄에 ‘신록축제’가 펼쳐진다.

소재지 : 충청남도 공주시 사곡면 마곡사로 966
문의처 : 041-841-6221

사곡면 운암리에 있는 산으로 산의 이름처럼 크고 아름다운 산이라는 태화산에는 조계종 제 6교구 본사인 마곡사가 있다. 마곡사는 백제 무왕(643년)때 신라의 고승 자장율사가 창건한 천년고찰로 많은 보물이 있으며, 대광보전의 빛바랜 단청이 오래된 절집 분위기를 느끼게 한다. 사찰의 대광보전, 대웅보전 옆에는 김구선생이 머물던 백범당과 백범명상길로 향기나는 솔바람이 유혹하는 대로 천천히 걷거나 등산을 해도 좋다.
한국문화연수원은 2009년 현대와 전통의 조화로운 형태의 절집으로 개원하였다. 회의실, 대강당, 강의실, 선방, 차실을 두루 갖춘 숙박시설로 템플스테이, 수행프로그램, 기업연수, 체험활동이 가능하고, 백범명상길 3코스길에 있다.

일제강점기 백범 선생이 마곡사(백련암)에서 은거, 수도생활을 할 때 구국의 일념으로 사색했던 길 따라 조성된 백범명상길은 3코스가 있다.
ABOUT ART NIGHT WALK

ANW가 만들어 나가고 있는 아트나이트워크는 예술과 함께하는 밤 산책이라는 서비스를 통해 야간관광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미디어 사운드 공간디자인 예술 영상 및 디자인 등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서 지역의 관광지에 밤에도 예술을 접목시켜 야간관광을 활성화 합니다.
이번 공주시 웅신아트나이트워크는 에이플래닛과 ANW가 4번째로 시도하는 아트나이트워크로 공주시가 가진 지역의 문화와 관광지를 결합하여 시민들이 재미있고 좋아하는 야간 관광문화를 기획하고 만들어 나갑니다.

충청남도 공주시 고마나루

ANW 문의

박대현실장 010-7754-8633

qkreodud1234@naver.com


행사 문의

041-934-7133

카카오톡 @anw